한미 관계

美 동아·태 차관보에 커트 캠벨 지명(2009.4.25)

joon mania 2015. 8. 5. 22:24
美 동아·태 차관보에 커트 캠벨 지명(2009.4.25)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국무부에서 한국 정책을 총괄하는 동아시아ㆍ태평양 담당 차관보에 커트 캠벨 전 국방부 부차관보를 공식 지명했다. 캠벨은 전임 크리스토퍼 힐 차관보와 달리 북핵 6자회담 협상 대표를 겸임하지 않기로 해 북한 문제는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 정책 특별대표와 성 김 북핵특사가 별도로 담당한다. 캠벨 차관보 지명자는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 국방부 아태담당 부차관보를 지냈다. [워싱턴 = 윤경호 특파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국무부에서 한국 정책을 총괄하는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에 커트 캠벨 전 국방부 부차관보 공식 지명했다. 

그가 상원에서 인준을 받게 되면 미국의 한반도 정책 라인은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짐 스타인버그 부장관-윌리엄 번즈 정무차관-커트 캠벨 차관보 -커트 텅 한국과장으로 구축된다. 

캠벨 차관보는 전임 크리스토퍼 힐 차관보와 달리 북핵 6자회담 협상 대표를 겸임하지 않기로 해 북한 문제는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 정책 특별대표와 성 김 북핵특사가 별도로 담당한다.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취임후 일찌감치 그가 동아태 차관보로 내정됐지만 상원에서의 인준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세금 문제 정리 때문에 지명 발표를 미뤄왔다. 

캠벨 차관보 지명자는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 국방부 아태담당 부차관보를 지낸 뒤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 몸을 담았다. 미국 대선 경선을 앞두고 힐러리 클린턴 당시 후보를 지원하면서 CSIS를 떠나 `신미국안보센터(CNAS)`를 설립해 정책 자문을 했다. 

힐러리가 국무장관으로 취임하면서 당초 국방부 차관을 원했던 그를 끌어 당겨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를 맡기기로 했다. 

캠벨은 캘리포니아대학을 졸업한 뒤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국제관계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구 소련의 에레반 대학에서 음악과 정치학 과정을 이수한 경력도 있다. 

캠벨은 싱크탱크에 몸담고 있을 때 미국의 동아시아 정책을 중국, 일본에 주력해 풀어나가야 한다는 지론을 펼치는 등 중국과 일본에 지나치게 기울어져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동아태 차관보로 내정됐을 때도 처음부터 전임 힐 차관보와 달리 북한 문제에 지나치게 함몰되지 않겠다며 북핵 전담 라인을 따로 구성하고 6자회담 협상 대표도 겸임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은바 있다. 

[워싱턴 = 윤경호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