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그리고 인생

보로딘, 현악4중주 2번

joon mania 2021. 3. 4. 17:17

www.youtube.com/watch?v=RKsCxvT8e8Y

www.youtube.com/watch?v=lTjx4m3e7YA

알렉산드로 보로딘(Alexander Borodin 1833~1887)

현악 4중주 2번 D장조 3악장 녹턴: 안단테(String Quartet No. 2 in D Major: III. Nocturne: Andante) /


<현악 4중주 2번 D장조 3악장 녹턴>은 아내에게 헌정된 곡입니다. 알렉산드로 보로딘이 1881년 아내 에카테리나 프로토포바(Ekaterina Protopova)를 독일의 대학도시 하이델베르크에서 처음 만난 지 20주년을 기념해 지은 선물이라고 합니다.<현악 4중주 2번 D장조>는 모두 4악장으로 이뤄졌는데 3장 녹턴이 가장 유명합니다.보로딘은 러시아 모스크바 동남쪽에 있는 지토보(Zhitovo)에 있는 친구이자 작곡가의 사유지에 머물며 속도감 있게 곡을 썼다고 합니다.보로딘은 음악과 과학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한 거의 유일한 작곡가입니다.
보로딘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과대학 화학 교수로도 활동했습니다.1862년 염화벤조일에서 불소에 의해 이뤄지는 염소의 친핵성 치환 반응을 발견했다고 합니다.이후 소련에서 이를 '보로딘 반응'으로 이름 붙일 정도로 대단한 발견이었나 봅니다.보로딘은 여성 인권의 열렬한 옹호자여서 러시아에서 여성도 똑같이 교육받을 권리를 주장하며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여성 의과대학을 설립했습니다.
교향곡과 오페라를 작곡했는데 <중앙아시아의 초원에서>가 그가 남긴 유명한 교향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