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급여반납 결단에 노조도 동참하라(2017.3.30)

joon mania 2018. 12. 14. 16:35

[사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급여반납 결단에 노조도 동참하라(2017.3.30)

     

수조 원의 국민 세금을 투입하겠다는 정부의 결정에 대해 대우조선해양의 정성립 사장이 어제 자신의 급여 전액을 반납하겠다고 선언했는데 그의 용기와 결단에 박수를 보낸다. 정 사장은 어제 오전 사내방송을 통해 이렇게 밝히면서 전 직원에게 임금 10% 반납을 호소했다. 그는 "채권단이나 은행, 사채권자에게는 고통 분담을 해달라고 하면서 정작 당사자인 임직원은 외면하고 있다는 얘기를 밖에서 하고 있으니 우리가 먼저 움직여야 한다"고 직원들을 설득했는데 백번 옳은 말이다.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손실 분담을 요청하면서 정작 당사자인 대우조선 구성원들의 고통 분담은 지지부진하다면 결코 용인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은 2015년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4조2000억원을 지원받을 때도 적극적인 자구노력을 펴겠다고 약속했지만 지지부진했다. 부동산 등 비핵심 자산과 국내 자회사 매각 그리고 임직원 허리띠 졸라매기로 1조8500억원 규모의 자구 계획을 세웠지만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다. 대우조선의 지난해 말까지 자구계획 이행률은 29%에 그쳐 조선업 전반의 불황으로 비슷하게 곤경에 처해 자구 노력에 돌입한 현대중공업(56%)이나 삼성중공업(40%)에 비해 느슨하다는 질타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금융당국은 지난 23일 발표한 추가 지원 조건으로 인건비 25% 감축과 1000명 추가 감원, 노조의 무분규 원칙 등을 요구했다. 본지는 이번에 또 국민 세금으로 대우조선의 손실을 메워주고 채권자들의 손실 분담을 요구하기 전에 정 사장의 무임금 선언과 임직원들이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기꺼이 받아들이겠다는 자세를 보이라고 촉구한 바 있다(3월 24일자 사설). 하지만 대우조선 노조는 복지수준이 10년 전으로 후퇴했다며 급여 10% 반납에 아직 동의하지 않은 채 노사정과 채권단으로 구성된 4자 협의체를 통한 대화 창구 개설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의 협의체 요구가 소나기를 피하고 보자는 식의 시간 벌기 전략이어서는 안 된다. 각 정당이나 대선 후보들을 끌어들여 궁지에서 벗어나 보려는 꼼수를 부려서도 안 될 것이다. 사실 대우조선의 부실 책임을 정 사장에게 물을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솔선수범에 나섰으니 노조는 뼈를 깎는 아픔을 감수하며 동참해 회사 살리기에 힘을 보태야 할 것이다.